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보건소 건강검진 항목 알아보기 (feat.인바디 검사 전 주의사항)

by 일상스토링 2024. 8. 17.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가 유행하고 있다 보니, 다시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건강에 관심을 가지다 보니, 건강검진도 한번 받아 볼까?라는 생각과 함께 건강검진을 찾아보았어요. 일반 병원에서 진행하는 건강검진은 비용적으로도 너무 부담스럽기도 하고, 아직 젊다면 젊은 나이인데 이렇게까지 거창한 건강검진까지는 받을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기본적인 항목들과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는 건강검진을 찾아보았습니다! 문득 생각난 게 보건증을 발급하러 보건소에 방문했을 때, 건강검진 관련된 포스터를 본 것 같아서 찾아보았어요. 그렇게 발견한 곳이 바로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건강검진인데요, 지역별로 가격이나 운영방식, 검진 내용이 다를 수는 있지만 한번 거주지 근처 보건소에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 지자체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검진 항목과 비용을 알아보실 수 있어요!

 

보건소 건강검진 항목 알아보기
feat.인바디 검사 전 주의사항

보건소 건강검진 항목

인바디 검사

-> 인바디(체성분 측정) 검사를 통해 근력 검사, 유연성, 심폐지구력, 좌우균형 등의 항목을 무료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를 통해 추천 운동 및 운동 프로그램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인바디 검사 전 주의사항

1. 인바디 검사는 공복 상태가 중요합니다.

음식물을 먹게 되면 혈류량이 증가되어 임피던스가 크게 감소하고, 이 결과로 인해 체성분이 실제 결과와 다르게 측정됩니다. 인바디 검사의 원리는 전류를 흘려보내 검사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검사 전에 물이나 음식을 먹으면, 검사 기계에서는 이것을 체지방으로 인식하여 원래보다 체지방이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혈류량은 2~4시간에 걸쳐 안정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최소 2시간 이상의 공복이 필요합니다.

 

2. 인바디 검사는 화장실을 다녀온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측정된 체중 값에서 체지방을 빼는 방식으로 체지방이 나타나는 검사 방식이기 때문에, 대소변이 체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대소변을 본 후 인바디 검사를 하는 것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가벼운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옷 무게는 체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대한 가벼운 옷을 입고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인바디 검사를 할 때 정확한 결과를 보기 위해, 항상 같은 옷을 입고 측정합니다!

 

4. 인바디 검사는 운동 전에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혈류량이 증가하고, 체온이 높아지며, 높아진 체온을 낮추기 위해 신체에서 열을 발산하려는 과정을 거치며, 이 과정에서 혈관이 확장하게 됩니다. 또한 운동을 하게 되면 골격근량이 일시적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유로는 운동 후, 수분섭취를 하는 경우도 생기고, 수분 섭취를 하지 않더라도 땀 배출 등으로 일시적인 탈수상태로 수분 함유량이 낮아져서 인바디 측정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이런 현상들이 임피던스를 부정확하게 만들어 체성분이 실제와 다르게 측정될 수 있으므로, 운동 전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인바디 검사는 샤워 전에 해야 합니다.

샤워후 인바디 측정을 하게 되면 수분량이 일시적으로 증가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외에 남아있는 수분으로 전류의 흐름이 정확하지 않게 되어 측정값 오류가 나타나게 됩니다. 수건으로 잘 닦았다고 생각해도, 피부에 남아있는 수분이 있기 때문에 샤워 전에 검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액세서리 및 양말 제거

금속 액세서리는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여 정확한 측정을 어렵게 합니다. 가능하면 안경도 벗고 하는 것을 추천하며, 피부가 전극에 직접 닿아야 정확한 검사결과가 나오므로 양말도 벗은 상태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합니다.

 

7. 기상 후 2시간 이후 측정

인바디 기계의 전류는 하체를 통해서 측정을 시작합니다. 하체 조직 구성이 중요한 결과를 미치는데, 기상 이후 2시간 이내는 체수분이 하체로 몰려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데이터 산출이 힘들기 때문에 기상 이후 2시간 이후 측정을 권장합니다. 측정 전 5~10분 정도 서있은 뒤에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8. 주기적인 측정 시 동일 조건 유지

동일한 시간과 조건을 유지하여 검사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저도 항상 아침 공복, 같은 옷차림으로 측정을 하는데요. 이렇게 주기적인 측정을 하면 내 신체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근육량이 얼마나 늘고 체지방에 얼마나 감소했는지 비교하며 볼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인바디 기계마다 편차가 있을 수 있다고 하여 항상 같은 기계로 검사하고 있으니 여러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사증후군 검사

허리둘레, 혈압, 공복혈당 등을 무료로 측정해 주는 검사입니다. 최근 국가건강검진으로 검사를 받았다면, 결과지 지참 후, 간단한 검사 후에 운동 및 영양 상담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중성지방과 고밀도 콜레스테롤도 검사할 수 있는 곳도 있다고 하니 알아보세요!

 

산전 검사

여자만 받는 것이 아니라, 남녀공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남녀공통 검사 항목으로는 소변, 혈액, 흉부 x-ray 검사입니다. 여자는 초음파검사, 남자는 정액검사도 받을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에서 산전 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비용이 굉장히 비싼데, 산부인과 검진보다 훨씬 저렴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검사 결과지를 가져가서 산부인과에서 중복검사는 제외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니 임신 준비 중이신 분들은 보건소 산전검사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기능 검사

간기능 검사는 피검사를 통해 진행됩니다. 평소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이나, 간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 피곤함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은 보건소에서 간단한 간기능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가종합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니신 분들은 보건소에서라도 간기능 검사를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검진

치과 과잉진료 이야기가 많죠. 저도 과잉진료로 큰돈을 쓴 적이 있어서 치과는 치료 전에 꼭 여러 곳을 방문해 보는 편입니다. 과잉진료를 예방하기 위해 보건소에서 검진을 받은 뒤,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방법이 좋습니다. 또한 간단한 발치, 어린이 유치 발치, 구강 진료 및 상담도 가능하고 비용도 굉장히 저렴하므로 보건소 치아 검진을 이용해 보세요!

 

말라리아 검사

말라리아 위험 지역을 방문했거나, 말라리아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보건소에서 무료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신속진단키트를 이용하여 검사하면 30분 이내로 검사 결과가 나오는 간단한 검사이므로, 몸살기가 오래가거나 말라리아 위험지역에 방문하신 분들은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보건소에서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는 검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